본문 바로가기

단월드에서 이런일이!/단월드 호흡/명상수련

<단월드>마음챙김 명상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명상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명상을 하고 있나요? 그리고 그 명상을 통해서 얼마나 달라지고 있는 것을 느끼고 있나요?

 

 

 

 

단월드 명상

 

명상,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알아차리게 하는 훈련으로 불안, 우울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국내외에서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는 것은 마음챙김 명상(Mindfulness meditation)이다. 우리는 직장 상사나 팀원, 가족과 같은 많은 사람과의 관계, 혹은 업무 등에서 스트레스 상황을 만납니다. 마음챙김 명상은 이와 같은 상황에서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일어나는 것들을 알아차리고, 잡념으로부터 분리하여 집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런 자극들로부터 지장을 덜 받고 심리적으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명상이 불안증과 우울증 그리고 통증과 같은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반면 기분이나 수면 혹은 약물 사용 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단월드 마음챙김 명상

 

마음챙김 명상은 지속적인 자신의 상태를 알아차리게 하여 부적절한 감정 반응을 줄게 하고, 유쾌하지 못한 느낌을 바꾸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통자극이 계속될 때 명상 초보자와 비교해서 명상 전문가의 불안 관련 뇌영역인 뇌섬엽 피질과 편도의 활동이 감소하여 빠르게 적응하고 뇌를 최적화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명상, 뇌에서 기억력과 학습 능력 관장하는 영역 활성

 

심리적 효과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최근 연구에서 미국 하버드 대학의 라자르 박사팀은 마음챙김 명상을 한 대상자들의 뇌영상을 스캔했습니다. 놀랍게도 명상을 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이들보다 뇌에서 기억력과 학습 능력 등을 관장하는 영역이 활발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명상을 수행한 참가자들은 단 8주 만에 MRI 스캔에 나타날 정도로 뇌에 큰 구조적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뇌 회백질을 구성하는 신경세포(뉴런) 간의 연결이 이전보다 훨씬 조밀해지고 두터워진 것입니다.

 

 

 

 

 

 

 

특히 기억과 학습, 정서조절을 담당하는 좌측 해마와  기억과 감정에 중요한 후 대상피질, 공감과 관련한 측두 두정접합, 운동 조절을 돕는 소뇌 등의 회백질에 변화가 관찰되었다. 뇌의 이런 특정 부분이 활성화되는 것은 실제적인 정신 운동입니다. 마치 근육을 만드는 것처럼 뇌도 사용해야만 양해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생리적인 조절도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 심사위원 앞에서 암산을 하거나 연설을 하는 것 같은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명상 훈련은 염증이나 스트레스 호르몬과 같은 생리적 반응들의 완충 혹은 조절하는 능력을 높였습니다.

 

단월드 명상-복식호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