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교육으로 반짝!

메타인지 능력을 키워주는 <단월드 브레인명상>

728x90

메타인지 능력을 키워주는 <단월드 브레인명상>

 

나는 메타인지 능력이 높을까 낮을까 하고 돌아보는 시간을 잠시 가져봅니다.

메타인지 능력의 뜻은 자신의 인지능력을 알고 스스로 조절할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내가 가진 인지능력에서 한발 더 나아가 계획하고 실행하고 체크하면서 발전해나갈수 있는 힘을 키워나가면서 성장해 나가는것이 필요하겠죠

그냥 대충 나는 ~~한 사람이야 라는 생각만으론 자기 자신에 대해 잘 알수가 없습니다.

 


힘든일이 닥쳤을때, 누군가로부터 부정적인 정보를 들었을때 처음에 드는 생각은 대부분 부정적인 생각입니다.

하지만 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며 다시 움직일수 있는 힘을 가지는것은 각자의 역량입니다.

메타인지 능력이 높은 사람은 문제가 생겼을때 자기 자신을 제대로 통찰하면서 문제의 원인을 알고, 해결방안을 잘 도출해낼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할때는 감정적으로만 대응하게 되죠


그런 의미에서 브레인명상은 자기 자신을 좀더 객관적으로 통찰할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볼수 있다는 것은 쉽지가 않은게 사실입니다.

 

명상은 자신의 몸, 마음 생각등을 무심히 바라보며 통하는 시간을 만들어줍니다.

나라고 믿고 있는 나의 몸, 생각, 감정등과 하나가 되어 있는 삶에서 조금 떨어져 내가 왜 이런 생각이 일어날까

왜 이런 감정이 생기는것일까? 왜 자꾸 몸이 힘들까 등등

내가 현재 가지고 있는 문제들, 앞으로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들

자기 자신을 떨어져 바라보며 자신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통찰하다 보면 인지능력이 조금씩 성장하게 됩니다.

 


저 또한 동생과의 부딪힘이 지속되면서 왜 자꾸 비슷한 문제로 다투게 되는것일까 하며 제 자신을 통찰하는 시간을 가져보게 되었어요

내가 가지고 있었던 동생이 이런 사람이면 좋겠다는 관념 때문에 내 마음대로 동생을 바꾸고 싶은 욕심이 앞섰음을 알게 되었죠

있는 그대로를 바라보고 인정해줘야 하는데 내가 가진 고정관념으로 바라보니 계속해서 부딪힐수 밖에 없다는 것이 보입니다.

모든 것은 상대방이 문제가 아니라 내문제라고 했던 누군가의 말이 생각납니다.


내 자신 또한 있는 그대로를 인정해줘야 하는데 그렇지 못할때가 많은것 같아요

명상으로 오늘도 나의 모습을 제대로 알아차리고 바라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브레인명상으로 메타인지 능력을 키워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