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교육으로 반짝!

[재미있는 두뇌상식]우리 뇌는 통증을 느낄수 있을까?!?!

728x90

[재미있는 두뇌상식]  뇌를 꼬집어보면 아플까?

 

 

우리가 살을 꼬집거나 어딘가 상처가 나면 아픔을 느낀다. 물론, 이 통증을 모두 수용하고 외부에서 자극이 왔을 때 통증을 느낄 것을 명령하는 곳은 뇌이다. 그런데 정작 ‘뇌’는 통증을 느낄까?

 

 

 

 


 

통증은 우리 몸 어딘가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로, 만약 우리가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 몸에 심각한 손상이 있어도 알아채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정작 뇌 표면에 물리적 통증을 가했을 때 뇌는 아무것도 느끼지 못한다. 뇌와 다른 내장기관들의 표면에는 통증과 자극을 느끼는 감각기관이 전체의 2~5%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뇌 표면은 통증을 느끼지 못하지만 뇌 혈관과 수막 내부에 통각 수용기가 존재하기 때문에 수막 내부 통각 수용기에서 비롯되는 통증은 편두통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흥미로운 사실은 뇌의 통각 수용기가 자극되었을 때 뇌 자체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지만 관련 있는 신체 부위에서 통증이 일어나는데, 이는 뇌졸중이 발생하였을 때 근육과 관절, 어깨 등에 통증이 생기는 것과 같다.

 

 

 

[재미있는 두뇌상식] 식욕과 성욕은 이웃 사촌

 

태양왕으로 불렸던 루이 14세. 한 번 식사를 할 때 60가지의 음식을 먹을 만큼 대식가로 유명했던 그는 엄청난 식성에 버금갈 정도로 넘치는 성욕의 소유자였다. 대식가들은 성욕이 강하다는 속설은 과연 사실일까?


식욕과 성욕, 이웃사촌

 

 

 

 

 

우리 뇌의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시상하부에는 식욕중추와 성욕중추가 함께 존재한다. 두 중추의 간격은 1.5mm 정도로 매우 가깝기 때문에 하나의 중추가 만족이 되거나 불만족이 된다면 다른 중추가 영향을 받게 된다. 한 마디로 식욕과 성욕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은밀한 사이인 것.

 
그런데 식욕 중추 중에서도 성별에 따라 자극이 되는 중추가 다르기 때문에 남녀는 성욕을 느끼는 시점이 달라진다. 남자의 경우 성욕중추와 더 근접한 것은 식욕중추 중에서도 섭식중추이다. 섭식중추는 공복감을 느낄 때 자극이 되는데, 섭식중추가 자극이 되면 근접한 성욕중추가 영향을 받아 반응을 하게 된다. 즉, 남자는 배가 고플 때 성욕이 높아진다. 이에 반해 여자는 성욕중추와 근접해 있는 것이 포만중추이기 때문에 배불리 먹어서 포만감을 느끼게 되면 포만중추가 자극이 되면서 성욕을 느끼게 된다.


가끔 실연을 당하는 등 큰 충격을 받게 되면 음식을 절제하지 못하고 먹는 여성들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실연으로 인하여 성욕중추에 충격이 가해지자 근접한 포만중추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재미있는 두뇌상식] 여자의 육감은 뇌의 능력?!

 

 

21세기는 뇌의 시대! '오늘의 두뇌상식' 연재를 통해 알면 지식이 되고 재미있는 혹은 평소 잘못 알고 있던 사실을 통해, 몸과 마음의 총 사령탑인 뇌를 제대로 알고, 이해해보기로 한다.

 

 

# 남자의 바람기를 잡는 여자의 육감, 뇌의 능력이다?!

 

 

 

 

우리는 가끔 이런 이야기를 한다. "여자의 육감인데 말야.." 그런데, 이 여자의 육감이 근거가 없는 이야기가 아니다. 여자의 뇌는 고도의 레이더 탐지기이다. 매 순간마다 흔적을 찾고, 상대방이 말은 하지 않았지만 시선, 몸짓, 표정 등 비언어적 행동을 분석한다. 여자는 상대방의 말의 내용과 표정이 서로 일치하는지, 미묘한 불일치는 없는지 감각적으로 탐지를 하게된다.

이런 육감은 막연한 것이 아닌 뇌의 특정부위에 의미를 전달하는 실제적인 감각이다. 우리 뇌에는 이런 육감을 파악하는 영역이 있는데, 이 영역이 남자에 비해 여자가 더 크고 예민하게 발달이 되어 있다.

 

여자들은 어떤 느낌을 감지하거나 신호에 의해서 정보를 접하게 되면 이를 뇌의 한 부위인 랑게르한섬과 전두대상피질로 보낸다. 랑게르한섬은 육감이 처음으로 처리되는 뇌의 부위이고, 전두대상피질은 부정적인 감정을 예견, 판단, 통제하고 통합하는 영역이다. 특히 이 전두대상피질은 남자보다 여자가 더 크고 쉽게 활성화가 된다.

이러한 생물학적인 뇌의 구조로 인하여 여자의 뇌는 아주 작은 단서라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타인의 생각이나 느낌을 읽어내는데 천부적인 재능을 발휘 할 수 있다.

 

 


[재미있는 두뇌상식]뇌가 휴식하는 시간에 아이디어가 나온다

 

 

 

 

 

 

 

 ‘새로운 아이디어 어디 없을까?’ 요즘 자주 듣는 말이다. 그만큼 새로운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창의력이 중시되는 시대이기도 하다.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은 그만큼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 어떻게 하면 창의력을 기를 것인가.

먼저 창의력에 관한 우리의 생각부터 바꿀 필요가 있다. 창의력은 타고난다는 생각이다. 뛰어난 창의력을 발휘한 사람들은 말한다. “창의력을 훈련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적절한 훈련만 한다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러니 창의력이 없다고 한탄하지 말고 적절한 훈련 방법을 찾아보자.

 

창의력의 범위를 좁혀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으로 고려해보자. 미국 광고업계의 전설로 통하는 제임스 W. 영. 그는 전설적인 카피라이터로 명성을 쌓았고 나중에 교수로도 활동했다. 그가 시카고대학교 비즈니스 스쿨에서 광고를 전공하는 대학원 학생들에게 강의를 하면서 쓴 책 <A Technique for Producing Ideas(국내 번역서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기술 아이디어 발전소>, 스타북스, 2014)은 모든 광고인의 필독서이다. 그뿐만 아니라 꾸준히 아이디어를 내야 하는 사람들이 수십 번 읽는 유일한 책이라는 찬사를 듣는다. 어떤 내용이기에 이런 찬사를 받을까.

 

영은 이렇게 말한다. “아이디어의 창출은 포드자동차의 제조공정만큼 과정이 명확하다.” 포드자동차에서 부품을 조립하여 자동차를 생산하듯, 아이디어도 일정한 조립 과정을 거쳐 생산된다.

그리고 영은 ‘아이디어는 기존 요소의 새로운 조합’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없는 것을 새로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다. 이미 있는 것을 새롭게 결합하는 데서 아이디어가 나온다. 기존 요소를 새롭게 조합하려면 사물의 관련성을 발견해내는 능력이 중요하다. 영은 사실과 사실 사이의 관련성을 찾으려는 마음의 습성이 아이디어 생성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했다. 이 마음의 습성을 단련하는 것은 물론 가능하다.

 

영은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과정을 다섯 단계로 제시한다. 제1단계는 자료 수집이다. 제2단계는 수집한 자료를 잘 음미하는 것이다. 소화시키려고 음식을 잘 씹는 것처럼. 이를 위해서는 1단계 자료 수집을 철저히 해야 한다. 제3단계는 직접적인 어떤 노력도 하지 않는 단계이다. 문제를 무의식에 맡겨두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제를 잊고 음악을 들거나 극장이나 영화관에 가거나 시나 탐정소설을 읽는 것이다. 제4단계는 아이디어가 홀연 찾아온다. 유레카! 제5단계는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아이디어가 처음부터 완벽할 리가 없다. 그러므로 판단력 있는 사람들의 비평을 받아 성장시켜야 한다.

제임스 W. 영은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비결을 모두 공개했다. 왜? 이 공식은 설명하면 너무 간단해서 이것을 들으면 실제로 믿는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또 설명은 간단하지만 실제로 이를 실행하려고 하면 가장 곤란한 종류의 지능노동이 필요해 이 공식을 안다고 해도 누구나 다 활용한다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늘 쫓기듯 바쁜 우리는 느긋하게 보내는 시간이 적다. 그러니 좋은 아이디어를 내지 못하는 것 아닐까.

아이디어에는 부화기간이 필요하다. 머리를 쥐어짠다고 해서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최근 준비기간 2달 만에 국내 최고 광고 공모전에서 1위를 한 대학생들을 인터뷰한 기사가 보도됐다.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재학생 이웅제, 윤여훈, 조용찬, 손한규 4명이다. 플래닝 부문에 제출한 이들의 기획서는 ‘쇼핑 동고공락(同苦同樂)’을 콘셉트로 20~30대 소비자들이 다른 사람의 의견을 참고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구매할 수 있도록 제안하는 내용이다.

 

이들은 어떻게 아이디어를 냈을까. “휴식하는 시간에 아이디가 나오는 것 같다. 쥐어짜는 것보다, 한발 물러서서 주제를 바라볼 때 좋은 생각이 나오더라.” 자료를 모아 씹어 음미하여 소화되기 좋게 만든 다음, 그것을 밀쳐두라. 그 시간이 꼭 필요하다. 창의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리 뇌에 휴식을 주어야 한다. 잘 놀아야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내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