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교육으로 반짝!

다이어트 성공하기, 메타인지 능력을 깨워야 <단월드>

728x90

수많은 다이어트 정보가 돌고 있는데요 

건강하게 다이어트 성공 하고 싶다면 메타인지 능력을 깨울 것을 

메타인지 능력이란 내가 나를 제대로 인지하느냐 입니다.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뭘 해야 하는지, 나를 제삼자처럼 인지하는 감각입니다. 

한마디로 깨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깨어있지 못하면 스트레스 받는다고 과식하고 

달달한 빵과 과자를 먹고 있고 

머리로는 운동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몸은 한 없이 게으름 피우고 있게 됩니다. 

이렇게 생각과 마음, 행동이 따로따로 놀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뇌속에 있는 메타인지 능력을 깨우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1) 기체조( 스트레칭) 명상 하기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운동은 필수죠 

먼저 내가 내 몸을 느끼고 자각하는 시간이 중요해요 

기체조는 유연성을 길러주면서 호흡을 통해 온몸 구석구석으로 혈액을 보내주어 몸속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온 몸이 스스로 직접 관찰하다 보면 내가 그동안 내 몸을 어떻게 만들고 있었는지 반성도 하게 되고 

뇌에 큰 자극으로 다가옵니다. 

몸은 원래 아무런 죄가 없다고 하잖아요 

몸을 살피면서 그동안의 나의 삶도 조금씩 보이고, 정신도 차려지는 시간이 됩니다. 

 

몸에 집중하는 시간은 나를 살리는 시간입니다. 

나를 느끼며 나를 살리고자 하는 마음가짐이 온몸 구석구석에 새겨지면서 깨어있는 마인드로 체인지됩니다. 

땀이 나도록 마음을 온전히 집중하여 동작을 하며 몸에게 정성을 들여보세요 

정성 들인 만큼 나는 건강해지고, 몸의 불필요한 군살은 자연스럽게 빠지기 시작하죠 

다이어트는 덤으로 그냥 됩니다. 

 

 

2)  이완명상 하기 

 

이완하는 시간은 몸속 자유신경을 건강하게 하는 시간입니다. 

현대인들은 제대로 된 된 이완을 잘하지 못하고 수많은 생각과 정보 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긴장감을 그대로 가지고 잠자리에 들고 잠시 쉬는 시간에도 휴대폰을 통해 많은 정보를 보고 있죠 

뇌가 제대로 휴식이 되지 않기에 달달한 간식으로 채울 때도 있는데요 

매일 이완만 잘하여도 몸과 마음의 에너지가 충전되어 평상심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체조를 한 후에 자리에 편안하게 눕습니다. 

마음속으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하나하나 이름을 부르며 천천히 내려옵니다. 

몸에 집중한 채 호흡을 편안하게 바라보며 몸의 힘을 완전히 빼줍니다. 

 

생각을 놓고 오롯이 몸에 집중하고 몸에서 일어나는 반응을 관찰합니다. 

호흡, 맥박, 느껴지는 감각에 집중한채 이완합니다. 

 

 

3. 깨어있는 의식 유지하기 

 

다이어트에 대한 정보를 몰라서 매번 다이어트를 실패하는 건 아닌 것 같아요 

뭘 먹어야 하는지, 운동은 왜 해야 하는지 이미 다 알고 있을 거예요 

다만 깨어있지 못하여 나도 모르게 간식에 손이 가고, 

남는 시간에는 멍하니 tv화면만 바라보다 시간이 순식간에 가버리는 날들이 반복되죠 

 

기체조명상, 이완명상을 하며 반짝반짝 의식이 깨어나는 시간이 됩니다. 

내가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게 되고, 어떻게 시간관리를 하고 

어떻게 운동을 하는지 감이 잡히면서 스스로를 움직여봅니다. 

 

메타인지능력이 깨어나면 내가 나를 관리하게 되고, 깨어있게 되어 건강한 다이어트의 시작이 됩니다. 

내가 나를 느끼는 시간은 내 안에 에너지를 충만하게 하는 시간이 되어 

결핍된 에너지가 사라져 식탐이 없어지고, 스트레스와 감정을 가볍게 다스릴 수 있게 됩니다. 

 

나를 사랑하는 시간, 나를 관리하는 시간으로 나를 건강하게 살려보세요 

다이어트는 절로 절로 되며 건강한 나의 모습을 찾아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