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월드에서 이런일이!/단월드 기체조

변비에 좋은 음식과 단월드 건강 기체조

728x90

단월드 기체조-변비에 좋은 음식과 건강 체조

 

 

 

 

변비란 대변이 오랜동안 장관내에 머물러, 수분이 감소해서 단단해지고, 배변에 곤란을 동반한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2~3일에 1회밖에 배변이 없어도 대변의 굳기가 보통이며 배변에 곤란을 느끼지 않을때에는 변비라고 하지 않습니다. 이것과 역으로 매일 소량의 배변이 있어도 그것이 단단하며, 배변시에 노력과 고통을 동반, 복부팽만, 두통, 불안 등의 불쾌감을 동반하는 것은 변비로 보아도 좋습니다.

 

배변기전의 장해 종류에 따라 기질적 변비(장폐색, 장의 종양, 염증, 반흔, 게실, 복강내 종류의 압박, 염증의 파급, 거대결장염, 결장과 장증 등)와 기능성 변비(대장의 기능이상에 의한 것으로 경련성 변비, 이완성 변비, 배변곤란으로 나뉘어진다)가 있습니다. 기능적 변비가 많으나, 기질적인 것의 존재를 의심해서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건강 전문가는 “변이 배설되지 못하고 직장에 쌓이면 직장 점막에 염증이나 궤양이 생긴다”며 “이런 문제가 생기기 전에 바이오피드백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바이오피드백 치료는 항문에 압력을 측정하는 전기 센서를 달고 모니터를 보면서, 어떻게 힘을 써야 복압이 상승하고 항문이 열리는지 스스로 찾도록 훈련하는 것입니다. 10회 정도 치료받으면 증상이 개선되는데요,  이 치료에도 반응이 없으면, 항문이 잘 벌어지도록 내괄약근 일부를 절개하는 수술을 검토됩니다.

 

일반적으로 이완성 변비나 골반 내 배출장애 때는 도움이 되지만, 과민성장증후군의 일종인 경련성 변비는 도리어 복부 불편감이 악화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항문수술 후 원활한 배변활동을 돕기 위해, 또 변비해소를 위해 처음 섬유질을 처방받아 복용하면 오히려 배가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 되며 가스가 평소보다 많이 차서 힘든 경험을 합니다. 이런 불편감을 줄이기 위해선 점차적으로 섭취량을 증가시키거나 어떤 식품에 잘 적응되는지 다양한 종류의 식이섬유를 섭취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꾸준히 먹으면 변비를 예방할 뿐 아니라 묵은 변비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 청국장= 청국장에 들어 있는 발효균은 변의 양을 늘려 줍니다. 이는 숙변을 제거해 변비증상을 개선하며, 요구르트에 비해 발효균이 100배나 많습니다.

* 고구마= 고구마의 섬유질은 대변의 양을 늘릴 뿐 아니라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생고구마를 잘라보면 ‘아마이드’라는 하얀 진액이 나오며,  이것이 장 속에서 발효를 일으켜 배설작용을 돕습니다.

* 다시마= 섬유질과 칼슘, 칼륨이 풍부한 반면 칼로리는 거의 없습니다. 노폐물이 장내에 머무르는 시간을 짧게 하고 장운동을 유연하게 합니다. 하지만 다시마는 100배의 물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다시마를 먹은 후에는 물을 많이 마셔 갈증을 풀어야 합니다.


* 양배추= 변비제거 효과가 있으며, 원기를 돋워 피로해소에도 좋습니다. 장기간 복용하면 알칼리성 체질로 변화시킵니다. 표면의 짙은 녹색 잎과 가운데 심 부분에 영양가가 가장 많습니다.

 

 

*변비에 좋은 단월드 기체조

 

 

 

 

 

 

 [일상속으로 반짝!] - 기력을 높여주고 당뇨에도 도움이 되는 연근우엉 조림

 

[단월드에서 이런일이!/단월드 기체조] - 고 칼로리의 명절음식...맛있지만 다이어트에는 적, 단월드 기체조로~

 

[단월드에서 이런일이!/단월드 기체조] - 명절증후군에 단월드 기 마사지 활공으로 피로를 풀으세요 ^^

 

 [일상속으로 반짝!] - 칼슘과 무기질 보충에 좋은 멸치 볶음